백두산의 위치
백두산은 천지를 중심으로 중국과 북한에 인접해 있습니다.
높이 2,744m, 총면적은 약 8,000㎢에 달하는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이러한 면적은 전라북도의 면적과 거의 비슷하며 내부의 마그마방은 서울시 면적의 2배에 달하는 것으로 발견됩니다.
산 정상부에는 둘레 14km, 수심 374m의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칼데라 호수인 '천지'가 있습니다.
백두산 천지 주변은 높은 고도에 걸맞게 눈으로 뒤덮여 있으며, 눈이 없는 경우에도 백색의 부석층이 둘러져 있어 백두(白頭) 산이라는 명칭이 붙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백두산은 마그마가 존재하는 활화산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1903년 분화했으며 946년에 가장 큰 폭발을 했습니다.
백두산 폭발 피해는 어느 정도일까?
- 과거의 대폭발
1,000년 전인 946년 백두산 대폭발 당시 뜨거운 용암과 불로 된 기둥이 25km 이상 하늘로 치솟았고 한반도 전체를 45cm 정도 뒤덮을 수 있는 수많은 화쇄류와 화산가스 등이 분출되었습니다.
또, 백두산에서 1,200km가량 떨어져 있는 일본의 교토와 나라 지역에서 폭발음을 들었다는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폭발은 산 정상을 순식간에 날려버리고 산 전체를 초토화시켰습니다.
당시 나무들은 500~700℃의 뜨거운 화쇄류에 의해 순식간에 숯으로 변하였으며 백두산 주변은 여전히 폭발의 흔적이 발견됩니다.
다량의 화산재가 동해를 건너 일본 홋카이도 지역까지 날아가 지층을 이룰 정도였는데 이로 미루어보아 당시의 화산폭발지수는 상당히 높았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화산폭발지수는 분출물양으로 나타내며 1~8까지 있습니다.
946년 당시의 백두산폭발은 전 세계 기후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7 이상의 수치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때의 백두산 대폭발은 기원 후 세계 1,2위를 다툴 정도 큰 규모의 폭발을 일으킨 것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 현재 폭발한다면?
현재 백두산은 지표면이 부풀어 올랐다 가라앉는 등의 마그마 운동을 보이고 있으며, 온천의 온도가 올라가는 등의 지속적인 폭발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자연지진이나 핵실험 등이 발생시키는 강력한 압력은 마그마방을 자극하여 화산 분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백두산이 폭발하게 된다면 천지에 있는 20억 톤의 차가운 물은 폭발 시 뜨거운 마그마와 만나 더 큰 파괴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먼저 800도가 넘는 용암이 산을 뒤덮어 초토화될 것이며 천지에 있는 20억톤의 물이 100km 이상의 속도로 쏟아져내려
이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산 분화가 946년의 10% 규모만 된다 하더라도 북한은 화쇄류, 화산가스, 홍수 등으로 인해 약 3백만 명 이상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이며 이산화탄소로 인해 반경 50km 이내의 사람과 동물은 질식사할 수 있습니다.
폭발 당시 북동풍이 분다면 대한민국 역시 피해를 입게 됩니다.
엄청난 양의 화산재는 대한민국 전역 뒤덮고 이로 인해 태양빛이 차단되어 인명피해, 농작물 피해와 더불어 항공산업, 정밀기계산업 등 각종 산업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백두산 폭발 시 행동요령과 준비물
- 행동요령
1. 문 틈이나 환풍기 등은 물 묻힌 수건으로 막고 창문을 테이프로 막습니다.
2. 기관지 질병 환자는 가급적 실내에 머물도록 해야 합니다.
3. 실외에 있을 경우 실내로 신속하게 이동하고 지진피해를 입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4. 각막 손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콘택트 렌즈 등은 제거합니다.
5. TV, 라디오로 재난방송을 듣습니다.
6. 가전제품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화산재가 다 내리고 난 후 깨끗하게 청소하여 사용합니다.
- 준비물
1. 방진 마스크와 방호 안경
2. 최소 3일 이상의 충분한
3. 라디오와 배터
4. 테이프, 수건(화산재 방지를 위함)
5. 휴대용 램프, 손전등
6. 난로, 모포 등의 온열물품
7. 의약품, 구급함
8. 청소용구
9. 소화기나 방재용품
10. 현금
P.S. 현재로서는 백두산이 언제 분화할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댓글